영화 『전함 포템킨』은 미국과 정반대인 사회주의 체제의 국가 탄생의 신화를 보여주는데, 사회주의 국가인 러시아의 탄생 신화에 대해서 영화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겠다.
아울러 같은 시대, 다른 탄생 신화에서 나타난 두 작품의 신화적 배경과 체제(자본주의, 사회주의)에 대해서 비
영사기에 해당하는
것이다. 에디슨은 키네토스코프에 축음기를 장착하여 동전을 넣으면 20초
간 활동사진을 볼 수 있는 관람상자를 만들어 뉴욕에 전시점을 만들었다.
이러한 장비의 출현은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에서 발표한
'시네마토그래프'라는 영화의 발명으로 이어줬다.
영화는 그 영향력을 끊임없이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조르쥬 멜리어스는 영화가 탄생한 1896년 이후로 세계의 영화사에 있어서 뤼미에르가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
영화.
예술영화의 선각자이자 또한 예술영화를 매장시킨 장본인이기도 한 '아벨강스'는 극도로 평화주의 적인 작품 「나는 고발한다」(1919)를 통해 전후 시대를 연다 뒤이어 '루이 델뤽'은 영화비평의 창시자이기도 한데, 심리적 갈등이라는 미지의 영역에 카메라의 초점을 맞춤 작품들 즉, 「열광」(
영화는 영화를 국유화하는 공산권의 경우와는 달리 제작 ·배급 ·흥행의 과정을 거쳐 자유경쟁을 통해 영화산업을 발달시켜왔다. 그러나 미국의 영화산업이 급격한 발전을 이룩한 데 비해 유럽에서는 소자본에 의한 군소 프로덕션이나 개인 프로덕션에 의해 영화가 이루어졌다.
호황을 누리던 영화